정보팁

행복출산 원스톱서비스 처리결과확인이 어렵다.

윤해 2020. 1. 9. 10:42

얼마전 우리 둘째가 태어나 동사무소에 가서 출생신고를 했다.

5년전 첫째때는 희미한 기억속에 양육수당등 별도로 신청을 했는데..

이제 뭔가 바뀐건지 한번에 원스톱으로 신청을 할 수 있다고 해서 좋았다.

 

신분증을 들고 방문해서 출생신고를 끝내고 다른 창구에 가서 원스톱서비스를 신청했는데

이날 들고 간 신분증이 내가 예전에 분실한 신분증이었다는 사실... 새로 발급한걸 잊어버리고

분실한 신분증은 내가 왜 가지고 있는거지? 이런 정신머리하곤... 결국 분실해서 다시 찾은

신분증은 현장에서 강제 압류당했다. ㅋㅋ 집에 가서 내 신분증 찾아야 하는데...

 

여튼 저튼 직원분들의 배려로 지문으로 신분확인하고 절차를 진행할 수 있어서 천만다행이었다.

 

그렇게 12월 23일날 신청을 끝내고 거의 보름이 지났을까

오늘 2020년 1월9일 출근하고 잠시 후 문자 한통이 왔다.

내가 신청한 원스톱서비스 처리결과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친절한 안내문자였다.

 

원스톱서비스 처리결과 찾는게 너무 힘들어..

하지만.. 문자만 친절했고 확인작업은 그렇지 못했다. 왜냐하면 정부 24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알겠지만

수 많은 서비스가 존재한다. 저기서 내가 원하는 서비스를 찾으려면 좀 더 찾기쉬운 방법으로 알려줬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처음에 무심코 들어갈땐 금방찾겠지 하고 들어갔는데 도데체 아무리 여기 저기 돌아다녀봐도 어딘지 모르겠다.

아 복잡 복잡...

 

 

 

혹시 몰라 검색어에 "행복출산"이라는 키워드를 넣어봤다.

 

 

ㅎㅎㅎ 신청만 나오고 조회는 안보인다. 내가 웹치인가?

그래서 키워드를 "행복출산 원스톱서비스"로 바꿔본다.

 

이제 아무것도 안나온다.. ㅎㅎㅎ

다시 바꿔보고 해도 당췌 모르겠다. 제발 나처럼 헤메이는 사람 만들지 마시고 어디어디들어가서 확인하라는 설명문구라도 같이좀 넣어주시면 얼마나 좋을까? 이건 뭐 신청하신 서비스는 제주도가서 확인하세요와 다를바 없는게 아닌가?

주소도 안가르쳐 주고 제주도 어디에 가라구..?

 

혹시나 해서 들어간 신청,조회 서비스

 

 

 

 

와.. 뭐가 또 많다. 저기서 니가 알아서 찾아란 소린데.. 난 몬찾겠다 꾀꼬리..

그러다 힘들게 찾은 정책뉴스를 보니

 

 

 

 

여기도 불친절하게 "행복출산 신청결과는 정부24 포털" 에서 조회가능이라고 되어있고 상세히 명시가 되어있지 않다.

모바일앱 사용방법은 들어가보진 않았지만 24포털보다는 친절하게 되어있다. 게다가 정부24회원이 아니어도 접수번호로 조회가 가능하다고 하니 이젠 오기가 생겨서 모바일앱이 아닌 정부 24에서 찾아보기로 한다!!

무슨 보물찾기라고 이런 오기를 ㅋㅋㅋ

 

일단 물금읍사무소에 전화해서 물어보았다. 이야기를 들어보니 정부24에 들어가서 확인하라고 교육만 받을뿐 그 사이트

어디서 확인이 가능한지는 정확히 모른다고 하셔서 정부24 콜센터에 전화해보라는 것이었다. 참.. 담당공무원도 모르는걸 내가 어떻게 찾아서 확인하겠는가?

 

결국 콜센터에 전화를 해서 물어보니 물금읍사무소 그러니깐 동사무소에서 직접신청한건 여기서 확인이 안된다는 것이었다. 이게 무슨 봉창두드리는 소린지... 

 

나는 물금읍 사무소에서 문자로 그렇게 안내받았는데 그럼 그게 틀린거냐고 물어보니.. 콜센터 직원분은 아무래도 사무소 직원분이 안내를 잘못한거 같다고 해서 알았다고 이야기하고 다시 사무소로 전화를 걸었다.

 

사무소 직원분은 그럴리가 없다.. 1년넘게 이렇게 문자로 안내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콜센터 직원분이 잘못알고 계신것 같다라고 말했다. 그래서 콜센터직원분은 사무소 직원분들이 잘못알고 있는거라고 하시던데요.. 하니.. 순간 약간 썰렁해진듯.. ㅋㅋ

 

 

그리고 한 10분후 사무소 직원분이 다시 전화오셔서 알려주셨는데 콜센터직원분이 오해하신것 같다고.. 오프라인에서 신청하셔도 여기서 확인가능하시다고 말하는것이었다. 콜센터직원분과 통화했는데 안내를 잘못한거 같다는 것이었다.

 

콜센터 직원분이 말했던...

사무소가서 직접 신청하신분은 여기서 확인 안되세요.... <= 이 말이 복잡할리는 없다. 내 상식선에선 말이다. 

 

그 일에 종사하면 최소한 자기일이라면 좀 더 전문성을 가질 필요가 있지 않을까? 만약 자신의 재량이 차고 넘치지

못한다면 좀 더 겸손할 필요가 있다. 제가 좀더 알아보고 알려드린다는 이야기정도는 해도 나쁘지 않다는 것이다.

 

자 확인방법은!!!!

사무소직원분이 콜센터에 전화한 후 알려주신 방법은 아래와 같다.

정부24 > 서비스(상단메뉴탭로고옆 마우스 올리면) > 신청/확인/공유 > 사실/진위확인 > 행복출산 통합신청상황 확인(젤아래) 순이다.

 

다시 그림으로 정리해보면. 사실진위 확인 클릭

 

아래 행복출산 통합신청상황 확인 클릭

 

 

아래 메뉴 입력... 아래에도 명확히 나와있다 주민센터 방문신청 라디오버튼이.

콜센터직원의 안내가 잘못되었다는게 확실시 된다..

 

 

드뎌 신청결과화면... ㅠㅠ

 

 

간단하게 알고 접근했다가 내 소중한 시간만 엄청 날라간듯.. 그래도 결과를 확인한걸로 만족..